1. 2025 경제학 공동학술대회(2025 Korea's Allied Econonic Associations Annual Meeting)
한국경제학회가 주최하는 본 학술대회는 두차례의 전체회의와 여섯차례의 분과회의로 2월 6~7일 양일간 진행되었다. 김홍기 한국경제학회장은 "트럼프 2기의 출범에 따른 예측불허의 강화된 보보호주의와 우크라이나 전쟁, 미중간 경쟁 심화, 세계적인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난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에 우리나라의 저출생, 고령화등 저성정기조에 더한 최근 정치적 불안등으로 인해 경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금번 학술대회가 우리 경제의 문제를 진단하고 정책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집단 지성의 장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사단법인 한국경제학회는 경제의 이론, 정책, 역사 및 실정등에 관한 연구 및 보급을 목적으로 1952년 설립된 학술단체로 73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주요 사업으로 학술지 및 기타 연구자료의 발행, 학술대회의 개최, 우수 연구의 선정 및 시상, 국내외 연구기관 및 관련 학회와의 교류, 기타 본회의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업등을 진행한다.
주요 학술지로 '경제학연구'지를 1953년 이래 매년 발행하고 있다.
2. 한국헬스케어실버타운개발 융복합 학회
'한국헬스케어실버타운 개발 융복합학회(회장: 정유신)'는 초고령화사회에 접어든 우리나라에 고령사회에 적합한 신거주모델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개발의 방향에 더해 금융, IT, 보건, 디지털,헬스케어,건축,법학분야등 관련분야의 융복합을 통해 누구든 맞이할 노령시기에 적합한 '삶'의 기준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2024년 총 9회에 걸친 '헬스케어실버타운 개발 융복합 포럼'을 거쳐 11월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헬스케어실바타운개발 융복합학회'로 부동산학자,건설학자,의사,변호사,법학자,실학자들이 모여 설립되었다.
3. 2025년 경제학 공동학술대회 - '한국헬스케어실버타운개발 융복합 포럼'
금번 공동학술대회 '한국경제학회(회장: 김홍기)'는 '인구 감소 시대, 지역소멸의 해법'을 제시하고자 '한국헬스케어실버타운개발 융복합학회(회장:정유신)'과 함께 초고령화사회 대안에 대한 분야별 포럼을 진행했다.
포럼은 융복합학회장 정유신교수의 개회사로 문을 열고, 첫번째 "미중일 디지털헬스케어 현황 및 시사점"이라는 주제를 발표하였으며, 성만석교수(연세대)의 논평이 이루어졌다.
이어 두번째로 해안건축의 신용호소장이 "한국형 헬스케어실버타운 개발의 방향성"에 대한 발제후 최희정(건국대)교수의 논평이,
세번째로 융복합학회 총무이사 김덕기(동국대)교수의 "조선후기 실학자들의 이상적 주거관을 활용한 현재 실버타운 개발에 관한 연구"가 발표되고 신경수(원광대)교수의 논평순으로 진행되었다.
각 주제별 발제 내용과 영상은 후속기사로 전달할 예정이다.
금번 학술대회를 통한 초고령화에 대비한 대한민국 학자들의 모습을 통해 성장동력을 잃어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각계의 많은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